BG_BLUE_4.png

현장실습 우수수기 공모전

우수수기 공모전을 통한 우수사례 발표 및 공유를 통해 현장실습 프로그램 참여의식 제고 및 홍보

■ 현장실습 우수수기 공모전 ■

짧고 강렬했던 자극적인 시간

이수형

​수상

입선

현장실습을 통해 달성하고자 한 목표 및 계획

먼저 제가 목표로 삼고 있는 곳은 ‘진접농협‘ 이라는 지역농협입니다. 지역단위 즉, 조합으로 이루어진 은행에서 인턴을 한다면 다른 경험보다도 더 값지게 다가올 것 이라 생각했습니다. 춘천신협도 진접농협과 마찬가지로 조합단위의 은행이기 때문에 시스템이 비슷합니다. 그곳에서의 시스템과 업무방식, 분위기, 위계질서, 기본적인 사회생활 팁 등을 몸으로 직접 배워놓으면 후에 농협에 입사했을 때 큰 도움이 될 것임을 확신하고 목표로 세워놓은 것들을 직접 배우기 위해 지원했습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어떤 업무를 하는지, 다양한 전문용어와 여신 업무계획서, 수신 업무계획서를 정독해 전문지식을 쌓아, 후에 있을 미래에 대비하는 것 또한 저의 목표였습니다.

기업에서의 업무 내용 및 현장 적응 노력

먼저 인턴의 가장 대표적인 업무는 서류정리입니다. 가장 귀찮은 잡일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은행에서의 서류는 굉장히 예민하고 중요한 작업입니다. 고객이 거래한 내용은 전산망으로 입력하지만 서류도 같이 정리해둡니다. 개인정보를 많이 접하는 위치이기 때문에 실수로 밖으로 새어 나가는 등 서류 관리에 대해서 절대 소홀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정석대로 배우려고 노력했고 은행에서 주기적으로 진행하는 감사를 통해 서류 부분에 대한 피드백을 확실하게 받으면서 하나하나씩 보완해 나갔습니다.
춘천 시민들에게 퇴계지점에 현재 진행중인 좋은 상품들에 대해서 홍보하는 것도 직원들의 몫이었습니다. 그렇기에 많은 피드백을 걸쳐 홍보지를 만들어 지점장님께 최종 승인을 받고 각 아파트별로 홍보지를 부착하며 고객을 유치하려고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또 피해구제에 관한 서류와 대출에 필요한 확정일자를 받으러 법원에 가면서 은행과 법원의 연결고리를 알게 되었고 대출을 실행하는 데 있어 필요한 자료들과 과정 등을 많이 접하면서 익숙해지려고 대출문서들을 많이 살폈습니다. 대출 견적을 평가하는 평가세트(부동산 통합열람 자료, 등기부등본, 다음맵 지도, 벨류맵)를 직접 뽑아보면서 직원분과 같이 등기부등본과 지적도를 해석하고 맵을 보며 건물형태와 토지 정보를 파악하면서 대출 실행 가능한 견적을 내는 것들을 배웠습니다.
더 나아가 대출제안서를 작성했습니다. 대출제안서를 직접 작성해 지점장님께 승인받고 마무리하며 대출제안서의 개념과 LTV 계산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그리고 지적도 보는 것을 배워서 라벨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7월 쯤에 부실 사모펀드(6조원)에 관한 뉴스를 보신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것으로 인해 금융권도 타격이 매우 컸습니다. 은행의 수입시스템은 예·적금의 돈들로 대출을 실행해 대출에서 남는 마진을 취하는 형태인데 예·적금이 많이 빠지고 증권사의 사고가 곧 금융권의 신뢰에도 큰 영향을 미쳤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퇴계지점에서도 증권사에 관한 뉴스와 그에 따른 안내메시지를 고객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기사를 스크랩 해 창구와 입구에 부착하고 라벨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퇴계지점에 일원으로 녹아들어 은행일을 배우다보니 너무 재밌었습니다. 지점장님의 열정적인 스타일에 더 자극을 받았고 직접 전산업무도 해보고, 내 사수를 거치지 않고 상급자에게 바로 드려도 되는 서류인지 아닌지 등 센스에 관해서도 배우면서 제 미래를 준비하는 데 있어 아주 소중하고 뜻깊은 경험을 했습니다.

현장실습을 통해 배운점 및 보람

어디든 그 집단에 대한 대략적인 이해가 필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단순할 거 같지만 절대 단순하지 않다는 점, 톱니바퀴처럼 굴러가는 은행 시스템, 모든 것은 연결고리가 형성되어 진행된다는 점과 돈을 관리하는 집단이어서 절대 오차가 있으면 안된다는 것, 후에 있을 불상사와 미래를 대비해 모든 것을 기록해 둔다는 것, 무엇 하나 가벼운 일이 없고 그에 따른 무게감이 존재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또한 은행이 속한 지역의 상황과 전국의 상황, 그것을 넘어 세계적인 흐름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과 그 흐름의 변화가 가져오는 결과를 배웠습니다. 은행은 유동적으로 방향성을 정해 그에 따른 해결책을 마련하고 더 나은 상황을 맞이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연구하는 것을 배웠습니다. 하루하루 다양한 사건들의 연속임에도 불구하고 동시에 다양한 업무들을 처리하는 직원들. 흔히 말하는 ‘멀티가 잘 되는’ 직원들을 보며 어떤 자세로, 마인드로 임해야 하는지에 대해 배웠습니다. 또한 현직자들이 나누는 고민들을 엿들으면서 그들 모두가 같이 해결해나가는 과정을 지켜보며 재 나름대로 내공을 쌓았고 예·적금, 대출 뿐만 아니라 화재보험 등 다양한 보험도 은행에서 취급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번 현장실습은 시간이 정말 빨리 지나갔습니다. 각자 위치에서 집중했기 때문에 더 이렇게 느낀 것 같습니다. 마지막 주에 춘천신협 퇴계지점 인수인계 문서를 작성하면서 ‘내가 많이 배웠구나‘ 새삼 다시 느끼며 뿌듯했습니다. 이 자신감과 경험을 토대로 저의 미래를 바꿔 나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진로탐색/취업과의 연계 경험담 및 취업 성공을 위한 각오

금융권의 직무와 전문성을 갖춰야 한다는 것을 많이 느꼈던 현장실습이었습니다. 현직자들에게 직접적인 조언을 들으며 은행권을 준비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실제로 퇴계지점에서 근무중이신 지점장님과 계장님이 말씀을 들으면서 어떤 자격증을 취득해야 하는지, 어떤 과정을 거쳐 신협에 입사하게 되었는지, 무엇을 준비했는지 등을 들으며 방향성을 잡았습니다. 계장님은 인턴을 해봤던 경험이 있었는데 은행 지원할 때 굉장히 큰 도움이 돼서 지금도 인턴경험에 대한 좋은 기억이 있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4주라는 시간은 춘천신협의 시스템을 완전히 파악하기에 부족한 시간이었지만 그 기간동안 최대한 많은 것을 보고 배우려고 노력했습니다. 정말 소중한 경험을 하게 되어서 영광이었고 많은 것을 배웠다는 사실에 뿌듯하고 보는 시각이 많이 넓어지며 미래를 준비하는 데 있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동기부여와 자극이 많이 됐으며 앞으로 자신감으로 가득찬 자세로 미래를 맞이할거라는 즐거운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