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_BLUE_4.png

현장실습 우수수기 공모전

우수수기 공모전을 통한 우수사례 발표 및 공유를 통해 현장실습 프로그램 참여의식 제고 및 홍보

■ 현장실습 우수수기 공모전 ■

소중하고 감사했던 두 달간의 경험

박경희

​수상

장려상

현장실습을 통해 달성하고자 한 목표 및 계획

저는 현장실습을 경험해 보기 전에는 제 정확한 진로를 정하지 못하고 고민하는 학생이었습니다. 여러 활동을 많이 해봤지만 관심 있는 분야가 많아 정확한 진로를 결정하지 못해 고민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저는 현장실습에 대해 알게 되어, 구체적인 진로 체험을 통해 진로를 확실히 정하고 싶어 현장실습에 참여했습니다. 하지만 진로가 확실하지 않아 실습기관을 고르는 과정이 쉽지 않았습니다. 영상 프로덕션, 미디어 관리 회사 등 여러 선택지가 있었지만 저는 고심 끝에 제가 관심이 있는 분야와 가장 유사한 교육 영상 회사에 현장실습을 가기 위해 미림 미디어랩에 지원하였습니다. 저는 실습을 통해 전공의 지식을 이론에서뿐만 아니라 실제로 활용해 보고 싶었고 특히 이를 통해 제 진로를 확실히 결정하고 싶었습니다.

기업에서의 업무 내용 및 현장 적응 노력

처음에 기업에서는 저를 대학 사업본부의 디자인팀에서 현장실습을 진행하게 하려고 계획 중이었습니다. 하지만 본부장님께서는 제 관심과 능력이 디자인팀에서 포토샵을 통해 학습 화면을 디자인하는 것보다는 영상편집팀에서 교육 영상의 편집을 하는 것에 더 적합하다고 잘 판단해 주셨습니다. 덕분에 저는 영상편집팀에서 현장실습을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제가 편집한 영상은 바로 대학교에 납품되어 교육 영상으로 활용되기 때문에 제가 할 수 있는 능력보다 조금 더 어려운 작업을 요구했습니다. 처음에는 모르는 부분을 사수님께 질문하는 것이 ‘사수 님의 일을 방해하는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에 질문을 하기가 꺼려져 저 혼자 해결해 보려고 하다가 시간이 많이 흘러버리는 상황이 종종 생겼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후로 잘 모르는 부분이 있다면 제가 할 수 있는 선에서 최대한 노력을 해 본 후 사수님께 조금 더 편하게 질문을 하였습니다. 저를 귀찮아하지 않을까라고 생각했던 것과 다르게 사수님께서는 오히려 질문을 많이 하는 제 모습을 좋게 봐주시며 편집을 쉽게 하는 기술도 더하여 알려주셨습니다. 덕분에 저는 영상편집 실력이 상당히 향상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영상편집을 어느 정도 할 수 있게 되니 이후에는 영상편집을 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다른 분들보다 조금 길다는 생각이 들어 주변 직원분들과 비슷한 시간에 끝내려고 노력했습니다. 이런 저의 조급한 마음을 느끼셨는지 사수님께서는 빠르게 편집을 하는 것보다는 정확히 일을 처리해 수정사항이 나오지 않게끔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며 다독여주셨습니다. 사수님의 이런 조언을 바탕으로 저는 실수를 하지 않도록 꼼꼼히 그러나 제 능력 안에서 최대한 빠르게 편집을 차차 해나갔습니다. 그 결과 실습을 마무리할 때 즈음에는 하루에 두 개 정도는 편집을 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하루하루 늘어가는 실력을 보며 제 작업물에 대한 자부심을 얻을 수 있었고 그 자부심에서 더욱 잘하고 싶은 마음이 생겨 열정적으로 일을 꼼꼼히 끝까지 처리하는 마음가짐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영상편집 회사는 회사의 특성상 작업을 아침에 일을 시작해 퇴근시간인 6시에 딱 맞춰 일을 끝내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저는 가끔, 제가 편집한 영상이 마무리되는 모습을 보고 퇴근을 하고 싶은 마음에 조금만 더 편집을 하면 끝낼 수 있을 작업 같은 경우에는 작업을 마무리한 후 퇴근을 했습니다. 이런 제 모습을 주변 직원분들은 감사하게도 저를 정말 성실한 학생으로 봐주셨습니다. 덕분에 주변 직원분들께서 저를 정말 잘 챙겨주셨습니다. 덕분에 저는 현장실습을 하는 동안 불편함 없이 지낼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런 경험들을 통해 제가 좋아하는 일을 할 때 그 일이 재미있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일에 대한 열정과 자부심이 생길 수 있는 것을 배웠습니다. 또한 이런 과정이 있으면 이를 좋아할 뿐 아니라 차차 잘 하게 될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현장실습을 통해 배운점 및 보람

저는 그저 영상편집을 할 수 있는 기술을 ‘초급’ 정도 가진 학생이었지만 현장실습을 통해 기술은 물론 어떻게 일을 처리해야 더 잘 할 수 있는지 일의 기술까지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실습을 통해 다른 분들과 협력하는 법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영상팀은 설계팀의 학습 설계도를 참고해 디자인팀의 디자인을 영상에 넣어 최종적으로 영상을 편집합니다. 혼자 작업을 진행했을 때는 일의 체계가 없었기 때문에 작업이 끝나도 작업이 잘 마무리된 지 확인을 하기가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회사에서 직접 직무를 경험해보니 중간에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다른 팀의 직원분들과 협력해 문제를 해결해나갈 수 있다는 것과 그 방법에 대해서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현장실습을 통해 파일을 다른 직원분들에게 전달하는 법에서부터 회사 내의 직원들과 어울리는 법까지 정말 다양하고 도움이 되는 많은 부분들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제가 현장실습을 하면서 꼭 얻어 가려고 했던 ‘진로 결정’도 할 수 있었습니다. 앞의 경험들을 통해 저는 좋아하는 일을 해야 된다는 점을 깨달았으며, 회사 생활을 통해 제가 여러 사람들과 잘 지낼 수 있는 친화력이 있으며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따라서 저는 제가 좋아하는, 여러 사람들과 만날 수 있으며 의미 있는 일을 하려고 마음먹었습니다. 제가 단독으로 편집한 영상을 한 대학의 강의 영상으로 납품해보기도 하였습니다. 아마 지금도 여러 대학생들이 제가 편집한 영상을 통해 공부를 하고 있을 것입니다. 저는 이 경험이 제 실습 과정 중 가장 짜릿했던 경험이며 제일 큰 보람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진로탐색/취업과의 연계 경험담 및 취업 성공을 위한 각오

저는 현장실습을 통해 진로 선택을 확실히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취업 부분에서는 직원분들과의 대화를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제가 결정한 진로는 정확히 교육 영상 분야가 아니었기 때문에 직접적으로는 취업과 연계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영상 회사이기 때문에 영상 분야에 대한 여러 정보들을 직원분들을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제가 진로에 대해 고민을 하고 있으니 직원분들은 제게 맞을 것 같은 여러 분야들을 추천해 주시며 제가 어떤 노력을 해야 할지까지 말씀해 주셨습니다. 이런 조언들을 바탕으로 저는 제가 부족한 부분들을 채워나가고 현장실습을 통해 배운 부분들을 잘 활용해나가며 취업 준비를 제대로 해나가려고 합니다. 두 달간의 현장실습은 다양한 방향으로 정말 도움이 되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