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_BLUE_4.png

캡스톤디자인경진대회

캡스톤디자인이란 1~2학년 동안 배운 전공 교과목 및 이론 등을 바탕으로, 산업체(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를 대상으로 3학년 이상 학생들이 스스로 기획과 종합적인 문제해결을 통해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을 배양하도록 지원하는 정규교과목입니다

동상

■ 캡스톤디자인경진대회 ■

Recycling is a Game

ECO조 / 관광경영론(종합설계)

경영학과

지도교수

윤은주

학부명

과제 목적

우리 'Recycling is a Game' 자판기는 이러한 관광지의 쓰레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사람들이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을 바탕으로 관광지뿐 만 아니라 일상에서도 쓰레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업 프로젝트를 기획 및 제작하게 되었다. RG 자판기는 매년 관광지에서 골칫거리를 앓고 있는 쓰레기 문제를 최소화하고자 하는 취지로 상품을 기획하게 되었으며, 이는 단기적인 성과가 아닌 환경을 위한 장기적인 방안으로써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바이다. RG 자판기를 통해 사람들에게 '재활용은 놀이다'라는 인식과 콘셉트를 부여하여, 포인트를 통해 관광지에서 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일석이조인 관광 아이템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하여 'Recycling is a Game'을 기획하게 되었다.

과제 내용

사람들이 생각하는 우리나라의 쓰레기 문제의 심각성과, 재활용에 대한 인식을 인지하기 위해서 시장 현황 분석과 좀 더 실질적인 현황 분석을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마케팅 전략을 통해 자판기가 설치되었을 때 이질감을 최소할 수 있도록 관광지 및 거리의 분위기와 어울리는 특수 디자인과 기본 디자인 두 가지로 구상하게 되었다. 설치 지역은 서울과 제주도 두 곳으로 선정하게 되었으며, 설치 개수는 한 장 소당 1개로 통일하게 되었다. 자판기 관리는 정년퇴직 후 일자리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제공할 것이며, 위생상태&고장상태를 수시로 체크할 계획이다. 자판기를 통해 재활용 함으로써 사람들은 관광지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를 얻을 수 있으며, 관광지와 거리는 쓰레기로 야기되는 문제들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활용방안 및 기대 효과

우리 RG 자판기는 단순히 소비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친환경이라는 요소를 활용한 상품이다. 그래서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소비자들이 함께 참여하면서 직접 느껴볼 수 있는 프로모션 활동들을 진행할 계획이다. RG 자판기는 쓰레기로 인해 야기되는 문제점들을 사람들이 놀이와 여행을 통해서 해결해보면 어떨까 하는 발상으로 시작된 사업 아이템이다. 정말 환경오염을 막기 위해서는 모든 사람들이 에코라이프를 실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다소 어려울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RG 자판기는 거기에 도달할 수 있는 과정을 도우는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RG 자판기를 통해 사람들에게 재활용에 대한 인식, 쓰레기의 심각성, 환경오염에 관한 전반적인 인식을 심어줄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