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_BLUE_4.png

캡스톤디자인경진대회

캡스톤디자인이란 1~2학년 동안 배운 전공 교과목 및 이론 등을 바탕으로, 산업체(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를 대상으로 3학년 이상 학생들이 스스로 기획과 종합적인 문제해결을 통해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을 배양하도록 지원하는 정규교과목입니다

대상

■ 캡스톤디자인경진대회 ■

6차산업을 활용한 콩고기닭갈비와 곤드레나물 도시락

콩닭콩닭 / 경영전략(종합설계)

경영학과

지도교수

김은수

학부명

과제 목적

경영전략 수업의 일환으로 ‘강원도 소재의 농가를 활용한 6차 산업’을 프로젝트 목표로 설정하였습니다. 저희 팀은 프로젝트 목표에 맞추어 강원도에서 재배되는 친환경 콩을 이용한 채식주의자용 콩닭갈비도시락(콩닭정식)을 프로젝트 아이 템으로 선정하였습니다. 최근 식물성 단백질 시장이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사업 중 하나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국내의 여러 대기업도 비건 상품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저희 ‘콩닭콩닭’도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하여 콩고기 식품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강원도의 콩 생산량은 016년 기준 8,354톤으로 전국 대비 약 9%의 다소 낮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지만, 식물성 단백질 시장의 확대에 따라 이에 따른 재배면적 역시 증가가 될 것으로 예상이 되어 제품 제작에 필요한 수요는 충분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콩닭콩닭’은 음식을 제조하는 기업이므로 항상 ‘내 가족이 먹는다.’는 생각과 식물성단백질 시장 관련 이슈에 항상 주의를 기울이고 있으며, 강원도 영세농가의 콩을 우선적으로 매입하는 등의 CSR 활동을 추구합니다.

과제 내용

‘콩닭콩닭’의 ‘콩닭 정식’은 환경친화적이고 누구나 즐길 수 있다는 두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강원도에서 자란 콩을 가공하는 단백질식품이므로 육류를 도축하고 가공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에 비해 현저히 낮은 발생량을 기록하고 있으며, 종교·체질·가치 등의 이유로 육류(닭고기)를 소비하지 않는 소비자들에게 훌륭한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환경을 중시하는 소비인 ‘가치소비’를 행하는 이들이 증가함에 따라, 제품의 소요도 점차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저희는 도시락 제작 및 콩고기 가공을 위해 필요한 인력을 강원도 지역의 청년을 우선적으로 선발하여 지역 내 일자리 창출 해결에 이바지할 것입니다. 이후 ‘콩고기 만들기 체험장’을 운영할 것이며, 이로 인하여 1차 산업인 콩 재배와 2차 산업인 도시락 가공. 그리고 3차 산업인 체험장 서비스를 통해 지역사회 발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6차 산업을 실현시키는 기업이 될 것입니다.

활용방안 및 기대 효과

시장의 현황조사와 경쟁업체 분석을 통해 저희는 아직 비건 식품 시장에 ‘닭갈비’를 활용한 제품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춘천 명동의 위치한 ‘닭갈비 골목’에 입점한 가게를 대상으로 조사를 한 결과, 외국인 손님들이 닭갈비를 주문할 때 ‘채식주의자용 닭갈비는 없는지’와 같은 질문을 다수 받아본 적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시장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저희는 온·오프라인의 두 가지 경로를 모두 활용한 판매 방식을 선택하였습니다. 먼저 온라인 판매 방식은 공식 홈페이지, 아마존닷컴, 네이버 쇼핑을 통해서 도시락 판매를 진행할 것입니다. 온라인 판매의 활발한 촉진을 위하여 환경과 여성 잡지사 위주의 지면 광고를 게재할 계획이며, 채식주의자 커뮤니티와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을 적극 활용하여 표적 시장인 20~30대 여성 고객층을 확보해 나아갈 것입니다. 오프라인 판매 방식으로는 콩고기를 닭갈비 업소에 납품하는 방식을 선택하였습니다. 업소에 납품을 통해서 식용 닭갈비 구매를 원하는 소비자는 기존 닭갈비 가격에 1,000~2,000원 추가된 가격을 지불하고 원하는 음식을 소비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비건 식품 시장의 급성장에 따라 식물성단백질 시장 역시 전망이 밝은 사업 중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콩닭 정식’은 포화상태인 현 닭갈비 시장에는 참신함을, 기존의 채식을 선호하던 소비자들에게는 새로운 선택지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