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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스톤디자인경진대회

캡스톤디자인이란 1~2학년 동안 배운 전공 교과목 및 이론 등을 바탕으로, 산업체(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를 대상으로 3학년 이상 학생들이 스스로 기획과 종합적인 문제해결을 통해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을 배양하도록 지원하는 정규교과목입니다

은상

■ 캡스톤디자인경진대회 ■

포투펫 반려동물 용품 쉐어링 어플리케이션

포 펫 패밀리(For Pet-Family) / 관광산업론(종합설계)

경영학과

지도교수

고태규

학부명

과제 목적

1. 과제 수행 배경
1) 반려동물 양육 인구 증가 추세 및 고가의 반려동물 용품에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 증가
2) 최근 중고 거래 시장 확대 추세를 고려하여 반려동물 용품 쉐어링 어플리케이션 고안
2. 필요성
1) 사료, 장난감, 용변 패드 등 다양한 반려동물 용품의 고가 출시에 따라 가격에 대한 소비자 니즈 충족 필요
2)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인 지속가능성이 있는 사업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현실이며 이를 반려동물 용품 사업에 적용할 필요성 또한 존재
3) 기존 반려동물 용품 중고 거래 전용 플랫폼 및 어플리케이션의 부재
3. 과제 목적
반려동물 양육 가구의 경제적 부담감과 지나친 과소비를 감소시키며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높은 지속가능성의 반려동물 중고 용품 쉐어링 어플리케이션 개발

과제 내용

1. 문제점
반려동물 용품 쉐어링 플랫폼 부재 및 중고 거래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존재.
2. 문제 해결 방안
중고 용품 거래 서비스 제공→환경 문제 해결 도모.
3. 사업 추진 내용
1) 시장조사분석 및 SWOT분석
1-1) 시장조사분석 : 반려동물 용품 판매 시장의 대표 기업 조사 분석 및 30가구 대상 설문조사를 통해 시장과 잠재고객 조사 실시.
1-2) SWOT분석
최초 반려동물용품 쉐어링 플랫폼, 플랫폼 내 이용자 간 소통 가능이 강점, 약한 브랜딩, 거래 가능한 물품의 한계의 약점, 반려동물 양육가구 증가, 중고거래 시장 확대라는 기회, 중고거래에 대한 부정적 인식, 가성비 좋은 반려동물 용품의 증가의 위기
2) 마케팅전략 수립
2-1) STP 분석 및 마케팅 믹스 7ps : 반려동물 용품 가격이 부담스러운 전 연령 Segmentation.반려동물 양육가구 Targeting. 중고거래 가능성과 이용자 소통 가능성 Positioning. 반려동물 용품 쉐어링 앱 제작. 플레이 스토어 유통. 광고로 수익 창출. 우수 중소기업과 파트너십. 전문 인력으로 운영.
2-3) 프로모션 믹스: 유튜브 동영상, 앱 내 포인트 적립, 관련 전시회, SNS 계정 활용 홍보
3) 앱 개발 전략 및 프로세스
3-1) 앱 개발 전략 : 요구 사항 분석→코딩 작업(java)→ 설정한 기능들이 되는지 테스트
3-2) 앱 프로세스 : 앱의 형식으로 개발하기로 결정. 전문 개발자에게 아웃소싱 의뢰, 프로토타입 앱의 직접 테스트를 거친 뒤 스토어에 출시 실시. (어플리케이션 URL: http://vicjoa1.cafe24.com/fortopet.apk)

활용방안 및 기대 효과

활용방안
1) 춘천시 소재에 사무실을 마련하여, 과제 진행 중인 조원 네 명 구성으로 창업하여 각자 역량에 맞춘 역할 분담을 통해 조직 운영 예정.
2) 합계 2억 원 자금 조달 계획(중소기업진흥공단 [창업기업지원자금] 7천만 원, 소상공인진흥공단 지원자금 5천만 원, 창업진흥원 [초기창업패키지 사업 지원자금] 8천만 원)
3) 사료 등 다양한 반려동물 용품 관련 기업 및 지자체와 반려동물 용품 제휴 사업 추진.
기대효과
1) 최초의 반려동물 용품 쉐어링 플랫폼 창업으로, 관련 대기업의 투자 유치 기대.
2) 반려동물 용품 쉐어링 및 홍보가 어려운 중소기업 제품 판매로 친환경적이고, 친사회적 경영을 통한 높은 지속가능성 기대.
3) 최초의 반려동물 용품 쉐어링 플랫폼으로, 대표적인 반려동물 용품 쉐어링 플랫폼의 브랜드 이미지 제고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