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_BLUE_4.png

캡스톤디자인경진대회

캡스톤디자인이란 1~2학년 동안 배운 전공 교과목 및 이론 등을 바탕으로, 산업체(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를 대상으로 3학년 이상 학생들이 스스로 기획과 종합적인 문제해결을 통해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을 배양하도록 지원하는 정규교과목입니다

금상

■ 캡스톤디자인경진대회 ■

페플(창업)의 <식물 육성 게임형 어플 연동 스마트 화분> "Play Plant" 신제품기획

페플 / 시장조사론(종합설계)

경영학과

지도교수

김현식

학부명

과제 목적

매년 우리나라 1인 가구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또한 최근 들어 우울감, 외로움 해소를 위한 식물 기르기에 관심이 증가하고 있어 우리는‘식물을 반려동물처럼 만들자’라는 아이디어를 도출했다. 식물을 키울 때 가장 불편한 점에, 식물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기 어렵고 등 신경 쓸 일이 많다는 점과 보람, 성취감을 얻기까지 오래 걸린다는 점이 소비자의 미충족 욕구로 파악되었다. 현재 기존 스마트화분의 경우, 식물의 상태 파악 및 식물의 정보 전달에만 그쳐 있으며 상당수의 소비자들은 식물을 케어할 때 미충족 욕구를 제대로 해소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미충족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신제품을 개발하는 것은 페플에게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고 파악했다. 따라서 우리는 기존 스마트화분에 오락요소를 접목 시켜 소비자로부터 즉각적인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식물 육성 게임형 어플 연동 스마트 화분> ‘Play Plant’를 생각했다.

과제 내용

페플의 Play Plant 소개
‘Play Plant’는 소비자의 미충족 욕구를 해결해주는 신제품으로, 스마트화분을 통해 어플로 식물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으며 기존 화분들과 달리 오락요소를 접목시켰다.
Play Plant의 표적세분시장
20대 남녀와 30대 여성을 표적시장으로 선정한다.
Play Plant의 4P
1) Product
· 스마트 화분은 다양한 센서를 집어넣어 식물의 상태를 파악하도록 도와주며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마이크로컨트롤러를 갖추어 이러한 정보들을 제어한다. 또한 서버를 구축하여 화분이 보낸 정보를 잃어버리지 않고 동시에 많은 이용자 연결을 원활하게 한다.
· Play Plant 어플리케이션은 식물의 상태를 쉽게 확인이 가능하며 캐릭터의 감정 표현을 추가해 교감성을 높인다. 캐릭터의 변화를 추가 하여 성취감을 얻게 만든다.
2) Price
신제품의 가격은 PSM 설문 분석 결과 , 소비자가 받아들이기 힘든 천장가격은 40,000원, 적정가격은 36,000원으로 나왔다.
3) Place
온라인 쇼핑몰을 주로 이용하는 소비자, 오프라인 쇼핑몰을 주로 이용하는 소비자로 나누어 유통전략을 구사한다.
4) Promotion
이에 20~30대가 시청하는 유튜버의 PPL, 자사의 SNS 개설, 인플루언서를 통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또한 어플 내에서 미션 완료 시 포인트를 지급하여 식물을 키우는 데 필요한 영양제, 토양 등 제품을 할인 받아 구매하도록 만들어, 이용자의 식물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며 부가 상품 판매를 통한 추가 수익확보가 가능하다.

활용방안 및 기대 효과

활용방안
· 사물 IoT 기술을 기반하여 언제, 어디서든 식물의 현재 상태를 파악할 수 있어 스마트한 식물관리가 가능함
·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식물을 관리할 수 있음
기대효과
현재 식물의 상태를 알 수 없었던 점, 수분·채광 등 식물을 케어하면서 번거롭고 노동처럼 느껴졌던 점, 보람과 성취감을 얻기까지 오래 걸리는 점 등 기존의 식물을 키우면서 불편했던 점을 해소함
예상 매출액 및 영업이익
자체 소비자 조사 결과 식물을 키울 때 정서적 요소를 중시하는 20대 남녀, 30대 여성을 타겟으로 소비자가격 36,000원으로 판매할 예정이다. 타겟규모는 약 580만명이다. 페플이 식물 육성 게임형 어플 연동 스마트화분 “Play Plant”를 실제 출시할 경우 예상되는 5년 간의 이익은 1차년도 6억원, 2차년도 7억원, 3차년도 8억원, 4차년도 9억원, 5차년도 10억원이다.(출처: 자체 설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