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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스톤디자인경진대회

캡스톤디자인이란 1~2학년 동안 배운 전공 교과목 및 이론 등을 바탕으로, 산업체(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를 대상으로 3학년 이상 학생들이 스스로 기획과 종합적인 문제해결을 통해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을 배양하도록 지원하는 정규교과목입니다

은상

■ 캡스톤디자인경진대회 ■

지역청소년의 진로와 행복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문화교육 소셜벤처 창업

윤슬 / 사회혁신벤처링

사회혁신경영전공

지도교수

강민정

학부명

과제 목적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 문제
▪지역격차에 따라 발생하는 지역 청소년의 경험 기회 부족 문제
▪경험 기회 부족에 따른 지역 청소년의 진로 성숙도, 자존감 문제

<해당 문제의 중요성>
▪청소년 시기는 신체적, 정신적 발달이 고도화되는 시기로, 자아탐색을 통해 건강한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는 중요한 시기
▪학생들에게 올바른 진로의식에 대한 가치관을 심어주고 다양한 진로 방향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성적이나 흥미, 능력에 맞는 진로를 발견 탐색하도록 돕는 것이 중요
▪최근 가장 심화된 유형은‘수도권-비수도권 간’그리고‘도시-농촌 간’의 격차가 커지고 있음
▪더 좋은 교육 환경을 위해 지역을 떠나는 인구 증가에 따른 소규모 학교 통폐합, 학생 유출 문제가 커지고 있음
이러한 교육격차는 지역 청소년에게 미래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는 삶의 의욕 저하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윤슬은 지역, 물리적 격차 없이 청소년들이 자유롭게 꿈꾸고 성장할 수 있는 사회를 지향한다. 교육여건과 환경이 덜 발달되어 있고, 다양한 경험과 기회가 적은 지역 청소년들에게 경험 교육 기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그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과제 내용

[소셜 미션]

“지역 청소년의 경험 부족 문제를 결과물 제작 프로젝트를 통해 기회 격차를 해소하여 청소년이 자유롭게 꿈꾸고 성장하는 사회를 이룬다.”

<프로그램>
‘경험 기반 교육 프로그램’- 한 학기 동안 특정 결과물 제작을 목적으로 운영되는 장기 팀 프로젝트-학생들의 참여도와 성실함을 위해‘결과물 제작’을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구성- 윤슬의 프로그램은 크게 두 가지의 세션으로 구분되어 진행
▪주제별 이론 교육학생들이 진행하는 주제에 맞는 분야를 전문적으로 배워볼 수 있는 교육
▪주제별 실무 교육 프로젝트 결과물 제작을 위해 실무적으로 필요한 회의, 미팅에 참여해 보는 교육(결과물 기획, 제작, 론칭 각 단계에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참여)
<시사점>
▪청소년들이 흥미를 느끼며 오래 참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설계
▪학교에서 접할 수 없는, 다양한 경험 기회를 제공하여 자아탐색을 통해 진로 설계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설계▪프로그램을 통해 자신감과 삶의 의욕을 증진시켜 진로성숙도와 자존감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 방향 모색

활용방안 및 기대 효과

윤슬의 프로그램으로 인해 학생은 진로성숙도와 자존감 향상을, 사회적으로는 지역 간 청소년 격차 문제를 해소할 수 있다. 궁극적으로 윤슬은 누구나 자유롭게 꿈꾸고 성장하는 사회로 발전하는 임팩트를 창출해낼 수 있을 것이다.

사회적 가치
1) 지역 청소년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구성원으로 성장
▪지역사회 청소년들의 진로기회와 실행 능력 향상
▪목표의식을 통한 자기주도적 자세와 책임감과 자신감, 정서적 안정감에 기여

2) 지역 사회▪지역주민의 자긍심 부여, 행복한 지역사회 분위기 조성
▪비어있는 공간을 재탄생시켜 낮은 공간에 활기를 부여
▪지역 청년과 지역 기업과 함께하여 지역 활성화 창출

3) 우리나라 사회
▪수도권 집중화 문제 해결
▪미래사회를 이끌어 나갈 인재 발굴
▪편견과 차별 없는 사회 분위기 조성 활용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