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_BLUE_4.png

캡스톤디자인경진대회

캡스톤디자인이란 1~2학년 동안 배운 전공 교과목 및 이론 등을 바탕으로, 산업체(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를 대상으로 3학년 이상 학생들이 스스로 기획과 종합적인 문제해결을 통해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을 배양하도록 지원하는 정규교과목입니다

금상

■ 캡스톤디자인경진대회 ■

우리집에서 사료 먹고갈래?-재생에너지를 이용한 반려견 집 개발

유家 / 신재생에너지공학(종합설계)

전자공학과

지도교수

박재훈

학부명

과제 목적

오늘날 우리 사회는 지구온난화에 따른 급격한 기후 변화로 인해 한파,폭설,집중호우 등의 이상기후가 발생하고 있다.이러한 현상이 점점 빈번해지면서 인류뿐만 아니라 실외에서 생활하는 반려동물도 피해를 받는다.특히,반려견들은 몸에 땀구멍이 없어 여름에 체내 온도를 낮추기 위해 혀를 내밀고 있거나 배나 발바닥을 차가운 곳에 대고 겨울에는 털갈이를 통해 추위를 이겨내는 것이 전부이다.그렇기 때문에 반려견들을 위한 태양광 개집을 만들고자 한다. 여름과 겨울2가지모드를 만들어서 추위와 더위를 동시에 해결하고 지붕에 태양전지판을 설치하여 얻은 전력을 이용하여 동작된다.그렇기 때문에 따로 전원 선을 연결하여 작동 시킬 필요 없이 집 하나로 충분히 해결 가능하다.여름에는 통풍시트를 통해 실내에 바람이 불어 쾌적한 상태를 유지하고 겨울에는 열선을 통하여 온기를 전달한다.

과제 내용

17년 기준 애견인 1000만 시대를 열었다. 따라서 애견인들의 사랑스러운 강아지를 위한 특별한 집이 필요하다. 우리‘유家’의‘000’은 태양열을 이용하여 강아지 집 안을 여름엔 시원하게 겨울엔 따뜻하게 스마트한 공간을 강아지들에게 선물할 것이다. 외부 전력 없이 오로지 태양열을 이용해 강아지 집 전체에 전력을 공급할 것이다. 강아지 집 지붕에 태양 전지 판을 부착하고 태양열을 통해 얻은 에너지는 각각 온도에 따라 작동을 설계할 것이다. 첫 번째 집 안의 온도가 높을 경우 집 뒤편에 통풍시트를 동작시켜 온도를 낮출 뿐만 아니라 환기 기능까지 더해져 일석이조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두 번째 온도가 극히 낮을 경우 사람 집의 보일러와 유사하듯 집 바닥에 열선시트를 깔아 강아지들의 추위 걱정을 덜어줄 것이다.

활용방안 및 기대 효과

내용이 프로젝트를 통해 강아지들의 수명을 연장하고 각종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사람들보다 비교적 정상체온이 높은 강아지들에게 여름철 뜨거워진 실내 온도가 더위 먹을 수 있는 큰 악조건이다. 이런 프로젝트는 여름, 겨울철에 강아지들의 체온을 조절해 주어, 효율적인 생활이 가능하고 면역력이 높아져 질 좋은 삶을 제공해 준다. 특히 강아지 집에 쿨매트, 담요, 전기방석을 모두 사서 넣어주는 것보단 간단하게'집'하나만으로도 모든 효과를 제공해 주어, 견주들에게도 편리함과 효율성 모두를 챙겨줄 수 있다. 게다가 반려견을 밖에서 키우는 경우, 날씨에 따른 걱정을 줄여준다. 활용방안으로는 비교적 작은'하이테크 강아지 집'이 상용화가 가능하다면 일반 마당에 정자 또는 아지트, 이동용 애견 케이지에도 적용 가능함을 기대해볼 수 있다. 또한 더 나아가 열기와 움직임을 감지해 작동하는 와이파이 비디오카메라라든지, 조명장치를 설치함으로써 더 효율성 있는 집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