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_BLUE_4.png

캡스톤디자인경진대회

캡스톤디자인이란 1~2학년 동안 배운 전공 교과목 및 이론 등을 바탕으로, 산업체(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를 대상으로 3학년 이상 학생들이 스스로 기획과 종합적인 문제해결을 통해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을 배양하도록 지원하는 정규교과목입니다

은상

■ 캡스톤디자인경진대회 ■

버려지는 고기를 이용한 반려동물 간식

없어서못먹조 / 캡스톤디자인

경영대학

지도교수

김익환

학부명

과제 목적

해마다 폐기되는 음식물의 양은 13억톤에 달한다. 연간 식량 생산량이 40억톤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약 3분의 1이 쓰레기로 버려지고 있다. 이는 음식물쓰레기의 대부분이 ‘먹기 전’에 발생된다는 것인데, 많은 수의 음식들이 소비자의 입에 들어가기 전 생산과 유통 과정에서 버려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돼지나 소를 도축하는 과정에서는 사람이 먹을 수 있는 부위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그 부위를 제외한 나머지 부위들은 버려지게 된다. 야채는 검수 및 선별과정에서 생김새나 크기, 상품성 등을 따져가며 버려지게 된다. 환경부가 2017년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음식물 쓰레기가 먹기 전에 폐기되는 것은 전체 음식물 쓰레기 중 65%로 절반을 훌쩍 넘는다고 한다. 이러한 환경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우리 조는 도축과정이나 유통과정에서 버려지는 농축산물을 이용하여 애완동물 간식을 만들기로 하였다.

과제 내용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은 많지만 시대가 변하면서 핵가족화, 1인가구의 수가 많아짐에 따라 경제적인 부담이 늘어날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에 앞서 말했던 버려지는 농축산물을 이용한 반려동물 간식사업을 시작하기로 했다.
1. 설문조사
첫 번째로 비용적 부담이 늘어난 소비자에게 부담을 줄여주는 것이다. 설문조사를 통해 바닥가격과 천장가격을 설정하였다.
2. 국내외 시장조사와 경쟁사분석-기업자문
우리나라와 중국시장을 조사하여 음식물쓰레기와 반려동물시장의 상승세가 꾸준히 상승하는 것을 알았다. 타 경쟁사분석을 통해 사업내용을 비교하여 장점을 벤치마킹하여 우리 사업아이템에 접목시키고, 다른 기업이 가지고 있지 않은 멍스푸드의 차별화된 전략을 생각해보았다. 또한 춘천시내에 위치한 수제애견간식 업체를 방문하여 기업 자문을 통해 수익구조, 재료유통, 아이디어 구상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 수 있게 되었다.
3. 애견간식 만들기
실제로 우리 조는 춘천에 위치한 마트와 정육점등을 이용하여 재료를 구입하였고, 직접 만들어 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를 통해 어떠한 제품을 사용할 것인지, 어떻게 가격을 책정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들에 대해 토의하였다.

활용방안 및 기대 효과

프로젝트를 통해 보다 더 확실하고 구체적으로 환경문제를 접근 하려고 했다. 기존의 음식물쓰레기를 줄이려는 단기적 대책들과 비교해서 보면 친환경적이고 비용적인 부분에 대해 해결하는 방식으로 다가갔다. 단기적인 방안들에 대해서는 식당에서 음식을 남기면 벌금을 부과하는 방식처럼 단순하게 다가갔다면 이번 프로젝트 과제 내용으로 내놓은 해결 방안에서는 친환경적이고 춘천시내의 농가, 축가등과의 협업을 통해 지역경제발전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기대된다. 물론 버려지는 음식물(부산물)을 이용하여 만드는 반려동물 간식이기 때문에 반려동물을 키우는 소비자들에게 많은 반발이 일어날 수 있다. 하지만 인식개선을 위한 노력을 통해 양쪽 의견이 대립되는 부분을 교집합으로 만들어 볼 것이다. 우리 사업 아이템을 통해 환경적인 문제, 경제적으로 힘들어 유기견들이 버려지는 문제가 빠른 시일 내에 해결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