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_BLUE_4.png

캡스톤디자인경진대회

캡스톤디자인이란 1~2학년 동안 배운 전공 교과목 및 이론 등을 바탕으로, 산업체(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를 대상으로 3학년 이상 학생들이 스스로 기획과 종합적인 문제해결을 통해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십을 배양하도록 지원하는 정규교과목입니다

은상

■ 캡스톤디자인경진대회 ■

마스크 끈 분리를 통한 생명보호

그린싸이클 / 캡스톤디자인

경영학과

지도교수

김익환

학부명

과제 목적

최근 코로나바이러스19로 인해 마스크 사용량이 매우 증가하였다. 정부는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였고 기업은 수요에 맞추기 위해 마스크 생산에 집중하고 있다. 현재까지는 코로나바이러스19 예방 및 해결을 위해 힘썼다면 이제는 마스크 사용으로 인한 피해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할 필요가 있다. 한 달간 국내에서만 2억 개, 전 세계적으로 1290억개의 마스크가 사용되고 자연으로 폐기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로 인해 환경파괴와 동물들의 피해와 죽음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야생 새의 경우 마스크 귀걸이가 발목에 걸려 죽음까지 이르게 되고 펭귄은 마스크가 먹이인줄알고 먹는 피해사례가 늘고 있다. 또한 마스크가 바다 속, 해변 등에서 발견되고 있어 자연파괴에도 막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예방하고 막기 위해서 동물과 환경을 보호하고 지속가능한 마스크가 제작되어야 한다.

과제 내용

친환경적이고 동물을 보호하고 지속가능한 마스크 제품을 만들기 위해 두 가지 아이디어로 제품을 제작하였다. 첫 번째로 마스크 본체와 귀걸이를 수용성 접착제로 결합하는 것이다. 수용성 접착제는 인체에 무해하여 얼굴에 가장 가까운 마스크에 적합하다고 판단하였고 폐기 시 자연스럽게 분리되어 동물 피해가 감소될 것으로 예측하여 선택하게 되었다. 수용성 접착제를 활용할 때 궁금한 점은 수용성 접착제기업인 ‘아코캠’에 방문하여 해결하였다. 두 번째로는 마스크 귀걸이를 합성고무가 아닌 천연고무를 활용하는 것이다. 천연고무는 1개월 내 자연 분해되는 장점이 있어 자연보호에 많은 기여가 예상되어 선택하였다. 이러한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제품을 제작하여 어디에서나 구매 가능한 마스크로 유통경로를 구축할 것이다. 또한 현재 시중에 나오는 생분해 마스크보다는 가격을 저렴하게 하고 다양한 캠페인을 통해 소비자가 자연보호와 동물보호에 동참하고 있는 가치를 부여할 것이다.

활용방안 및 기대 효과

현재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바이러스19로 인해 마스크 사용은 필수이다. 이로 인해 발생하는 자연파괴와 동물피해를 그린싸이클 마스크를 통해 개선시키기 위해 ‘친환경 동물보호 마스크’를 제작하였다. 마스크 본체와 귀걸이를 수용성 접착제로 결합하여 폐기 시 자연스럽게 분리가 될 것이다. 야생 동물들은 귀걸이에 걸려 사망하거나 피해 받는 사례를 매우 감소할 것이다. 만약 귀걸이에 걸렸다고 해도 귀걸이를 합성고무가 아닌 자연고무로 제작하여 1개월 내 자연 분해되어 피해가 감소할 것이다. 또한 친환경적인 측면에도 환경보호와 유지에 일조를 할 것이다. 야생동물들의 피해를 방지하고 피해 입은 동물들의 재생 및 재활이 가능하게 도와주고 한 달간 발생하는 1290억개의 마스크 쓰레기를 감소시켜 환경보호에 일조할 것이다. 친환경 소비와 동물보호에 힘쓰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환경과 동물보호에 동참하고 있는 것을 제공할 것이다.